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

부서소통영상

영상자료

<2017년 부서소통영상> 11월 규제개혁법무담당관편
11월 부서소통영상
1. 서무는 슈퍼맨
ep1. 자료 취합

#다른 직원이 확인 하고 닫기 누르는 업무통신 메시지

#흐르는 시간 (시계, 풀샷, 타자치는 모습 등)

#시간이 지나가고 퇴근 시간 직전
#업무통신 확인해보는 서무
없는 자료 보고 짜증내며
거칠게 키보드 치며 메신저 보내는 서무

1. 내가 주기 싫어 안주나 나도 바쁘다.
2. 아~ 몰랐는데~ 금방
3. 오늘까지야? 내일 보내면 안 되나?

#시간이 지나가는 모습

#기다리다 지쳐 직접 요청하는 서무

#8시가 다 되어 메일 도착을 알리는 메시지 뜨고

1. 깜빡하고 있었네요. 수고하세요.
2. 내가 제일 늦은 거 아니지?
3. 우리 서무 고생이 많아 늦게 보내서 미안

#사람들 퇴근하고 텅 빈 사무실 홀로 앉아 취합된 문서 정리 어느덧 시간은 9시

#텅 빈 사무실 서무와 키보드 소리만 들림

ep2. 물품 관리

#탕비실 지나가며 서무에게 한마디씩 하는 직원들
* 간단한 샷이니 현장에서 지정 후 샷 고
“어 커피 떨어졌다”
“커피 떨어졌는데?”
“난 이거 말고 카누”
“커피 떨어졌네. 난 노란 커피 말고 김연아 커피”

#일하면서도 묵묵히 듣고 사러가야겠다 생각하는 찰라
인내심에 불을 지피는 직원
“00씨 커피 떨어졌어. 안사오고 뭐해? “
“사올 거예요. 사온다고요”

#어이없어하는 직원
“내가 닦달한 사람처럼 왜 그래? 나 처음 말했는데”

#돌아가 자리에 않아 메시지 날리는 직원
사무실 위로 메시지 보이고
쏟아지는 서무에 대한 불만들
1. “아니 글쎄 우리 서무는 왜 저래 누가 보면 큰 벼슬하는 줄 알겠어.
2. “저번에 저도 커피 때문에 한소리 들었어요.
3. “아 커피 내가 사먹든지 해야지 원”

#힘없이 커피 박스 들고 사무실로 돌아오는 서무

ep3. 업무지원

#전화 돌리는 서무

#전화 돌리는 서무
“00님 이번 순번이신데요…….네?? 일이 바쁘시다고요?
다른 분들도 바쁘신데요...특히 더 바쁘시다고요??? “
“00님 이번 주 순번…….네? 아…….연가시라고요?
“00님 이번 주 순…….네? 왜 자기만 하냐고요? 아니에요 똑같이 돌아가요.”
“00님 이번 주 ..............뚜 뚜 뚜 하 이젠 전화도 안 받네…….

#인접 직원들에게 이번 주만 부탁한다고 애원하는 서무

#도와 줄 테니 술 한번 사라는 직원
갑자기 서로 순번 바꾸는 직원
왜 이렇게 지원 근무가 많냐고 하는 직원

#체념한 서무 “내가 한주 더 하지 뭐…….”


2. 동상이몽

ep1. 결제

#서류 준비하며 모니터를 뚫어져라 보는 직원
키보드로 점을 찍었다가 지웠다가 반복
결국 찍어서 결제 받으려고 가는 직원

직원 인터뷰 ? 서류 결재 받는 것이 엄청난 일이죠.

# 서류받자 마자 위아래로 스캔하는 계장님
“이거 이렇게 하면 안 되지 다시 해와”

#결제 계속 반복해서 수정

#결국 초안 서류가 통과 되고

#흡족해 하는 계장님
“이렇게 했어야지 이렇게”


#직원 황당한 표정
계장님 인터뷰 - 요즘엔 보고 서류가 기름졌어. 안보이던 오탈자도 계속 나오네.
나도 예전에 이렇게 해서 서류 작성이 엄청 늘었거든


ep2. 연가

#기분 좋게 연가 서류 작성하는 직원
휴가 갈 생각에 입가에 미소가 번짐
직원 인터뷰 ? 직장의 꽃 연가를 쓸 예정입니다. (방긋)

# 부서장에게 결제하러 가는 직원

# 부서장 서류 보며
“오 엄호빈씨 휴가 가게? 가야지”
“근데 어디가게?”
“누구랑 가게?
직원 인터뷰 “제 휴가가 왜 그리 궁금하실까요?”

#갑자기 업무 물어보는 부서장
“근데 저번에 시킨 일은 다 된 거지? 안하고 가는 거 아니지?”

#순간 당황하는 직원
웃어넘기는 부서장
“농담이야 농담”
“아니. 아니. 난 그냥 궁금해서. 가야지. 가야지.”
“근데 혼자가나?”

#휴가 직원 표정 어두워지고…….

직원 인터뷰 “음……. 이번 연차 취소하려고요.……. “

부서장 인터뷰
아니 진짜 궁금해서 물어봤지…….
직원이 안 좋은 일이 있을 수 있잖아


ep3. 상사의 표정이 사무실 분위기

# 밝은 표정으로 결제를 받으러 출발하는 과장님

# 과장님 나가고 직원들
“좋은 일 있으신가봐?”
“오늘 국장님한테 칭찬 받으실 거예요”
“아 저번에 그거 때문에?”

#잠시 후 사무실 천장으로 먹구름 드리우고

#영혼 없는 표정으로 터벅터벅 들어오는 과장님 (머리 위 먹구름)

직원인터뷰
일이 잘못된 느낌인데 분위기가 그렇죠?
#과장님 부름에 서무가 잠시 자리에 다녀오는 모습

#불안감에 메신저 창에서 채팅창을 우르르 올리는 직원들

#사무실 위로 메신저 창 떠오르고 대화 빠르게 올라옴
1. “과장님 왜 저래?”
2. “어 안 되는데 나 결제 받아야하는데”
3. “아. 오늘 칼퇴해야 하는데.”
4. “난 내일 결제 받아야겠다.…….”

직원인터뷰
과장님 표정이 안 좋으면 눈치 보이잖아요? 사무실 분위기도 비슷하다고 봐야죠.

과장님인터뷰
결재에 문제가 있었지만 직원들에게 화풀이는 안하는데
그건 나한테 찔리는 게 있어서 아닌가?

ep4. 일 좀 합시다.
#급한 사항을 지시하는 계장님
“이거 처리해서 오늘 결제 받도록 해요“

#내용 받아서 자리로 가고 페이지를 넘기는 순간

#계장님 닦달이 시작되고
“언제 될 것 같아?”

#밝은 표정으로
“빨리 할게요.”

# 일하려고 하는데 2분 간격으로 물어보는 계장님
“됐어?”
“언제 줄려고 그래?”
“다 되가는 거지?”

과장님 인터뷰
진행 상황을 보고들을 안 해요. 나만 급한 것 같어~~
위에서는 빨리 보고하라고 하는데 말이야

직원인터뷰
진짜 미치겠어요.~
물어보는 시간 반만 아꼈어도 벌써 끝났을 텐데~
일을 할 시간을 줘야 일을 하죠.


ep.5 집에 좀 갑시다.

#어두워진 세종시청 외경
시계 6시 정각

#아무도 퇴근하지 않는 사무실
파티션 넘어 서로 눈치만 보고

직원 인터뷰
아무래도 누군가 스타트를 해야 퇴근하는 분위기가 형성되죠.
눈치 주는 건 아닌데 그냥 그런 분위기 인 것 같아요.

#그 시각 과장님 자리에 없고
가방 들고 조용히 나가려는 직원
구두 굽 소리 크게 “또각“
모두 쳐다보고

#가방 살짝 내려놓고 작은 목소리로
“화장실 가려고…….”

#잠시 후 과장님 들어오며
“왜 퇴근들 안하고 있어? 퇴근해야지?”

#다들 밝아지는 표정
가방과 외투 입으며 담소 나누는 직원들
(바로 집에 가냐? 한잔 할까? 약속시간이 다돼 간다. 등)

#과장님 자리에 앉아 혼자 말로
“아휴 난 밀린 일이 있어서 일 좀 하다가야겠다”
“저녁 먹을 사람?”
들고 있던 가방들 내려놓고 다시 일하는 직원들


직원인터뷰
저 다이어트 하는데 저녁 먹어야 해요.~

과장님인터뷰
난 가지 말라고 안했는데?? 눈치를 왜 봐~
알아서 눈치 보는 것도 문제야 문제


3. 개인주의 문화
ep1.“당신에게 옆에 있는 직원은 어떤 존재인가요? (월요일)

#조용한 사무실 키보드 소리만 요란하고
아무도 말 걸지 않고 일만하는 사무실 (사무실 스케치)

#오늘 출근 하지 않은 한자리 비어 있고 (변향순 주사님)
출근 안한 직원 찾는 전화 오고
“오늘 출근안하셨어요. 그건 제 담당 아니라 모르고요. 내일 전화주세요”

#메신저에 직원들에게 물어봄
“유나씨 오늘 왜 안 나와요?”
메신저에 아무도 모름

직원인터뷰
사실 일이 바쁘니까 옆 사람 잘 못 챙기고 실수하고 그러면 나한테 피해 올까봐
짜증이 날 때도 있어요. 그러면 안 되는데 동료의식이 좀 사라져 가는 느낌이죠.


#자기 일에 치여 다른 직원들 일에 관심이 없는 삭막한 사무실

#결근 직원업무 관련 민원인 자리 서성이고 아무도 신경 쓰지 않고
물어봐도 자기는 담당 업무가 아니라 모른다는 답변
“내일 담당자 오면 연락드리라고 하겠습니다.

#다음날 출근한 직원
아무도 무슨 일 있었는지 물어보지 않고
똑같은 삭막한 하루를 보내는 사무실

직원인터뷰
어떤 때는 사무실에서 하루 종일 밥 먹을 때 외에는 말을 거의 안한 적도 있어요.


직원인터뷰
예전에는 옆에 직원이 무슨 일 하는지 무슨 고민 있었는지도 대충은 알았거든요.
그런데 요즘은 사실 일 하기도 바쁘니까 신경을 안 쓰는 것도 사실이에요.



4. 간부 인터뷰 (최대한 유쾌한 버전)

청렴한 간부, 소통 잘하는 간부, 직원을 배려하는 간부가 되겠습니다.”





2017-11-08
만족도조사

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?